본문바로가기

부산은행(이하 ‘당행’)은 고객의 개인정보 및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개인정보보호법 및 관계 법령이 정한 바를 준수하고, 적법하게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법 제30조에 따라 고객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고객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 당행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 1.(금융)거래* 관계 관련
      (금융)거래와 관련하여 신용정보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대한 개인신용정보의 조회, (금융)거래 관계의 설정 여부의 판단, (금융)거래 관계의 설정·유지·이행·관리,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및 법령상 의무이행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금융)거래라 함은 은행업무(여신, 수신, 외국환), 겸영업무(신탁, 펀드, 방카슈랑스, 신용카드, 마이데이터 서비스 등),부수업무(보증, 팩토링, 대여금고, 보호예수, 상품권 등)와 관련된 거래를 의미합니다.
    • 2.상품 및 서비스 홍보 및 판매 권유
      고객 만족도 조사를 통한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의 게재,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경품지급, 사은행사 등 고객의 편의 및 참여기회 제공, 접속빈도 파악, 회원의 서비스이용에 대한 통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3.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가입, 회원제 서비스 이용, 제한적 본인 확인제에 따른 본인확인, 개인식별, 부정이용방지, 비인가 사용방지, 가입의사 확인, 만14세미만 아동 개인정보 수집 시 법정대리인 동의여부 확인, 추후 법정 대리인 본인확인, 사고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및 고지사항 전달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4.온라인 거래 관련 목적
      전자금융거래법 제21조, 제22조에 의해 전자금융거래의 내용 추적 및 검색, 보안정책 수립용 통계 자료로 활용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5.통계작성,과학적 연구,공익적 기록보전 목적
      개인정보보호법 제28조의2(가명정보의 처리 등) 제1항에 의거 통계작성, 과학적 연구, 공익적 기록보전 등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가명처리할 수 있습니다.

제2조(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 당행은 (금융)거래의 설정·유지·이행·관리 및 상품서비스의 제공을 위해 필요 최소한의 범위에서 개인정보를 수집·이용합니다.
  • 1. 정보주체의 동의를 받지 않고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 당행은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정보주체의 동의없이 처리하고 있으며 고객의 사생활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민감정보는 원칙적으로 수집하지 않습니다.
      • 금융거래 시 실명확인
        • 법적 근거 :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제3조(금융실명거래) 제1항
        • 수집·이용 항목 : 성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실명확인증표 사본
      • 전자금융거래 내용 추적 및 검색, 보안정책 수립, 사고 방지
        • 법적 근거 : 전자금융거래법 제21조(안전성의 확보의무) 제1항 및 제2항, 제22조(전자금융거래기록의 생성·보존 및 파기) 제1항
        • 수집·이용 항목
          • 전자금융거래의 내용 추적 및 검색 정보 : 고객 아이디, 접속 일시, IP주소, MAC 주소, HDD 장치정보, OS 정보, 앱토큰정보, 기기식별정보(UUID, SSAID)
          • 보안정책 수립용 통계자료 : 개인방화벽 설정, 운영체제 종류, 운영체제 주요 보안패치 여부, 방화벽 설정, 원격접속 설정, 브라우저 정보, 키보드 타입
          • 전자금융거래 사고 방지를 위한 정보 : 단말에 설치된 앱 중 위협이 될 수 있는 앱
  • 2. 정보주체의 동의를 받아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 당행은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 제1항 제1호 및 제22조 제1항 제7호에 따라 정보주체의 동의를 받아 처리하고 있습니다
    • 가. 필수적 정보
      • 개인식별정보 : 성명, 고유식별정보(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여권번호, 운전면허번호), 국내거소신고번호, 국적, 직업군, 주소(자택, 직장), 이메일 주소, 연락처(자택, 직장, 휴대전화번호)
      • (금융)거래정보 : 상품종류, 거래조건(금액, 이자율, 만기, 담보), 거래일시, 금융거래내역, 금융거래의 설정·유지·이행·관리를 위한 상담을 통해 생성되는정보
      •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여신거래에 한함)
        • 일반개인정보 : 직장명, 직장주소, 부서명, 직위, 고용형태, 입사년월일, 업종, 사업자번호, 거주정보, 동거가족
        • 신용거래정보 : 대출(현금서비스 포함), 채무보증, 신용(체크)카드, 당좌(가계당좌)예금, 금융거래정보, 금융거래내역, 거래일시, 신용거래내용을 판단할 수 있는 정보(금융거래 상담 등을 통해 생성되는 정보)
        • 신용능력정보 : 재산·채무·소득의 총액, 납세실적
        • 신용도판단정보 : 연체, 대위변제, 대지급, 부도, 관련인 발생사실, 신용도를 판단할 수 있는 정보
        • 공공정보 : 건강보험료납부액, 국민연금납부액, 신용평점, 평점정보
      • 기타 (금융)거래의 설정·유지·이행·관리를 위한 상담, 채권관리를 통해 생성 되는 정보
    • 나. 선택적 정보
      • 상품별 금리우대 및 부가서비스 등의 혜택, 상품 및 서비스 홍보 및 판매 권유를 위해 고객의 별도 동의를 받아 수집하거나 고객이 제공한 개인식별정보 이외 정보 : 상품명, 거래명세정보, 거래설정정보, CI, DI, 성명, 영문명, 성별, 생년월일, 주소(자택, 직장), 연락처(자택, 직장,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국적, 직장명, 부서명, 급여일자, 주거정보, 가족정보, 다자녀가정 여부, 한부모가정 여부, 다문화가정 여부, 만60세 이상 부모 부양자 여부, 국가유공자 여부, 기초생활수급자 여부, 금융교육 이수자 여부, 차량 정보(친환경 차랑 소유 여부, 경차 보유여부), 협약 전문직단체 소속 가입여부, 부양가족수, 자녀수, 전입일자, 해외거주기간, 거주기간, 세대구성, 결혼여부, IDA명단, 병역명문가증, 장애인정보, 대출금액, 대출잔액, 주택 보유건수, 주택면적, 주택유형, 주택시세, 임대차 여부, 임대차금액, 배우자 연소득, 배우자 소득 총액,사업자등록번호, 희망찬/미래로 통장 개설정보, 결제은행, 계좌번호, 예금주명, 결제일, 카드번호, 카드 유효기간, 카드유형,카드상태, 이용한도, 카드이용정보, 임직원카드 종류, 상품종류, 거래조건, 거래일시, 거래금액, 오픈뱅킹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등록한 타행 (금융) 거래정보, 음성DATA, 자동납부정보(가입자명, 통신사명, 자동납부정보 전화번호, 통신요금정보, 전기사용정보, 가스사용정보), 가족카드정보(카드명, 성명, 전화번호, 주소, 보인회원과의 관계), 여신성 거래정보, 보험계약정보, 금융투자상품정보, 그외 금융거래정보, 상거래정보, 신용질서 문란정보, 연체정보, 채무정보, 납세실적 정보, 체납정보, 채무조정정보, 개인신용평점, 공적장부정보, 공공요금 납부정보, 주민등록관련정보, 신용등급, 재직정보, 졸업정보, 동백전 결제 정보(카드번호, 결제일시, 결제금액,가맹점 정보), 서비스 이용기록, 구입상품, 구매 이용 제품서비스 수량, 구매금액, 모임 통장 내 모임원 정보, 선불전자지급수단 소유자 성명, 선불전자지급수단 거래내역, 단말기모델, 단말기OS, 이동통신사, 학교명, 전공, 학과명, 학년, 학번, 학사정보
      • 비과세종합저축 가입자격 확인 정보(조세특례제한법에 따른 정보) : 장애인, 독립유공자 및 유가족, 상이자, 5.18 민주화 운동 부상자, 질병명(고엽제후유증 환자), 기초생활수급자
      •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에서 위치기반서비스 이용 시 위치정보
      • 비대면 채널(인터넷/모바일뱅킹, 자동화기기, STM 등)에서 고객이 제공한 정보
        • 휴대폰본인명의 진행시 본인확인 대행기관으로부터 수집되는 정보(CI, DI)
        • 비대면 대출신청시 국세청/국민건강보험/민원24/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 시스템으로부터 수집하는 정보
        • 모바일뱅킹 내 영업점/ATM찾기 및 모바일 번호표시 이용시 수집되는 위치 정보(위도, 경도)
        • 기기에 저장된 주소록의 연락처로 송금을 위한 연락처 정보
        • 이미지/사진 저장 및 제출을 위한 저장공간/사진앨범 정보
      • 기타 (금융)거래의 설정·유지·이행·관리를 위한 상담, 채권관리를 통해 생성 되는 정보
  • 3. 수집 방법
    • 당행 영업점에 내방한 고객으로부터 직접 수집
    • 홈페이지, 서면양식, 팩스, 전화, 상담게시판, 이메일, 응모내역, 배송요청
    • 생성정보 수집 툴을 통한 수집
    • 고객센터의 문의사항을 통한 수집

제3조(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

  • ① 당행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를 처리하기 위하여 동의가 필요한 경우에는 해당 아동의 법정대리인으로부터 동의를 받습니다.
  • ② 당행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에 관하여 그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을 대에는 아동에게 법정대리인의 성명, 연락처와 같이 최소한의 정보를 요구할 수 있으며, 법정대리인으로부터 서면 또는 『전자서명법』제2조제2호에 따른 전자성명이 있는 전자문서, 법정대리인의 휴대전화 본인확인 등을 통하여 동의 여부를 확인합니다.
  • ③ 당행은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 관련 홍보를 위해 아동의 개인정보를 수집할 경우에는 법정대리인으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습니다.
  • ④ 만 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그 아동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정정·삭제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제4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 당행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 ① (금융)거래와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금융)거래 종료일로 부터 5년까지 위 이용목적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단, (금융)거래 종료일이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 및 당행의 리스크 관리업무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 ② 개인(신용)정보의 조회를 목적으로 수집된 개인(신용)정보는 수집·이용에 대한 동의일로부터 고객에 대한 신용정보 제공·조회 동의의 효력기간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단, 신용정보 제공·조회 동의의 효력 기간 종료 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및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 ③ 상품 및 서비스 홍보 및 판매 권유 등과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금융거래 종료일 또는 동의 철회일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단, 동의 철회일 후에는 제1조의 목적과 관련된 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 ④ 회원 가입 및 관리 목적으로 수집된 개인(신용)정보는 고객의 회원 가입일로부터 회원 탈퇴일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단, 회원 탈퇴일 후에는 제1조의 목적과 관련된 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 ⑤ 온라인 거래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제12조에서 정하는 기간까지 보유·이용됩니다.행의 모든 업무와 관련한 개인정보 보호 업무를 대상으로 한다. 다만「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등 다른 법률에 근거한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에는 그 규정을 우선하여 적용됩니다.

제5조(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방법에 관한 사항)

  • ① 당행은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다음 각 호의 사유가 없는 한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영업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다음 각 호의 사유가 없는 한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영업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신용정보집중기관 또는 신용정보회사가 신용정보의 집중관리·활용 또는 개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인신용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보유기간에 한함)
    • 신용정보회사 등이 민·형사상의 책임 또는 시효가 지속되거나 분쟁의 입증자료로서 개인신용정보를 보유하는 경우
    • 법령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
    • 기타 이와 유사한 정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
      기타 이와 유사한 정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
      보존 근거 보존하는 개인정보 항목 보유기간
      상법 제33조 계약서, 거래신청서 등 영업에 관한 중요서류 10년
      전표 등 이와 유사한 서류 5년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20조의2 계좌 개설 및 거래내역 등 금융거래 정보 금융거래 등 상거래관계가 종료된 날로부터 최장 5년 이내
      소득세법 시행령 제201조의10 연도별 납입액, 인출액, 납입전화 금액, 확인과세 제외금액 정보 등 연금확인서 발급을 위한 정보 영구
      국세기본법 제26조의2 원천징수에 관한 자료 국세를 부과할 수 있는 날로부터 5년
      특정금융거래의 보고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5조의4 실지명의 확인 및 보고대상이 된 금융거래자료 금융거래등의 관계가 종료한 때부터 5년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 기본법 제18조의5 공인전자주소를 통하여 전자문서가 송신 또는 수신되거나 열람된 경우 생성·보관하는 정보(전자문서 송신자 및 수신자, 공인전자주소) 10년
  •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파기절차

      당행은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당행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2. 파기방법

      당행은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6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 ① 당행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그 이외에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다음의 호의 경우에는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을 때를 제외하고는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 1.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은 경우
    • 2.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 3.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 4. 공중위생 등 공공의 안전과 안녕을 위하여 긴급히 필요한 경우
  • ② 당행은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다음의 경우 개인정보보호법 제17조 제1항 제1호에 따라 정보주체의 동의를 얻어 필요 최소한의 범위로만 제공합니다.
    • 1. 제공받는 자

      1) 신용정보집중기관 및 신용조회회사에 대한 제공

      • 신용정보집중기관[한국신용정보원]
      • 신용조회회사[서울신용평가정보, 코리아크레딧뷰로㈜, NICE신용평가정보㈜ 등

      2) 제휴업체

      • [홈페이지>보안서비스>개인신용정보제공현황>금융거래를 위한 업무제휴현황] 참조
    • 2. 제공받는 자의 이용 목적

      1) 신용정보집중기관 및 신용조회회사에 대한 제공

      • 본인의 신용을 판단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하거나 공공기관에서 정책자료로 활용

      2) 제휴업체에 대한 제공

      • [홈페이지>보안서비스>개인신용정보제공현황>금융거래를 위한 업무제휴현황] 참조
    • 3. 개인정보 제공항목

      1) 신용정보집중기관 및 신용조회회사에 대한 제공

      • 개인식별정보, 신용거래정보, 신용능력정보,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

      2) 제휴업체에 대한 제공

      • [홈페이지>보안서비스>개인신용정보제공현황>금융거래를 위한 업무제휴현황] 참조

      ※본 동의 이전에 수집된 개인(신용)정보도 포함됩니다

    • 4. 개인정보 보유기간
      • 개인정보는 제공된 날로부터 동의 철회 시 또는 제공된 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동의 철회 또는 제공된 목적 달성 후에는 위에 기재된 이용목적과 관련된 금융사고 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을 위하여 필요한 범위 내에서만 보유·이용됩니다.
  • ③ 당행은 다음과 같이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관계기관에 개인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관계기관에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경우
    관련 근거 제공받는 자 제공목적 제공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
    개인정보보호법 제17조 제1항 제2호, 제15조 제1항 제2호(법률에 특별한 규정), 국제조세조정에 관한 법률 제36조(조세정보 및 금융정보 등의 교환) 제6항 국세청 정보교환협정에 따른 정기적인 금융정보 교환 금융정보 및 그 밖에 금융거래의 내용에 관한 정보 또는 자료(성명, 주소, 거주관할권, 납세자번호, 생년월일, 계좌번호, 계좌잔액, 이자 총액, 배당 총액, 계좌에 보유된 자산과 관련하여 발생한 그밖의 소득 총액, 총 거래가액, 계좌보유자에게 지급하거나 적립한 총 금액) 제공받은 날로부터 6년
    개인정보보호법 제17조 제1항 제2호, 제15조 제1항 제2호 (법률에 특별한 규정), 소득세법 제165조 (소득공제 및 세액공제 증명서류의 제출 및 행정지도)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를 위한 증명서류 발급 이름, 주민등록번호, 개인연금저축/연금저축/개인형IRP/주택마련저축 납입내역, 주택임차차입금원리금/장기주택저당차입금이자납입내역,직불카드 사용내역 제공받은 날로부터 5년
    국민연금법, 국민건강보험법, 고용보험법, 산재보험법 국민연금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근로복지공단 임직원 대상 4대보험 취득 및 상실처리 등 성명, 주민등록번호 -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 삼성생명,경남은행 임직원 대상 퇴직금 적립 및 지급 성명, 주민등록번호 -
  • ④ 당행은 다음과 같이 재난, 감염병, 급박한 생명·신체 위험을 초래하는 사건·사고, 급박한 재산손실 등의 긴급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관계기관에 개인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당행은 근거법령에 의거하여 필요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제공하며, 목적과 다르게 제공하지 않겠습니다.
    기타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관계기관에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경우
    분류 근거법령 제공 기간 제공되는 개인 정보
    재난 대응 재난안전법 제74조의3 (정보 제공 요청 등) 중앙대책본부 또는 지역대책본부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및 전화번호(휴대전화번호 포함), 이동경로 파악 및 수색·구조를 위한 CCTV를 통해 수집된 정보, 직불카드 사용일시, 사용장소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 감염병예방법 제76조의2 (정보 제공 요청 및 정보 확인 등) 질병관리청 또는 전국 시·도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및 전화번호(휴대전화번호 포함), 이동경로를 파악하기 위한 여신전문금융업법에 따른 직불카드 사용명세,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른 영상정보처리기기를 통하여 수집된 영상정보
    자살위험자 보호 자살예방법 제19조의3 (긴급구조대상자 구조를 위한 정보 제공요청 등) 경찰관서, 해양경찰 소방관서 긴급구조대상자의 성명, 주민등록번호(주민등록번호가 없는 경우 생년월일), 주소, 전화번호, 아이디, 전자우편 주소 및 개인위치정보
    생계곤란 등의 위기상황 대처 긴급복지지원법 제7조의2 (위기상황의 발굴)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생활이 곤란한 경우 등에 대한 긴급한 생계지원 대상 발굴에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
    납치, 감금 등 범죄와 관련된 자의 개인정보 처리 개인정보보호법 제18조 제2항 제7호 (개인정보의 목적 외 이용·제공 제한) 경찰관서 CCTV 등 영상정보
    전기통신사업법 제83조 (통신비밀의 보호) 수사관서 이용자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 아이디, 가입일 또는 해지일

제7조(추가적인 이용·제공이 지속적으로 발생 시 판단 기준)

  • ① 당행은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 및 제17조에 따라 개인정보보호법 시행령 제14조의2에 따른 사항을 고려하여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추가적으로 이용·제공할 수 있습니다.
  • ② 이에 따라 당행은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추가적인 이용·제공 을 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합니다.
    • 1. 개인정보를 추가적으로 이용·제공하려는 목적이 당초 수집 목적과 관련성이 있는지 여부
    • 2. 개인정보를 수집한 정황 또는 처리 관행에 비추어 볼 때 추가적인 이용·제공에 대한 예측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
    • 3. 정보주체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하는지 여부
    • 4. 가명처리 또는 암호화 등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였는지 여부

제8조(개인정보처리업무의 위탁에 관한 사항)

  • ① 당행은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 [홈페이지>보안서비스>개인신용정보제공현황>개인(신용)정보처리위탁현황]
  • ② 당행은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 ③ 개인정보보호법 제26조 제6항에 따라 수탁자가 당사의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재위탁하는 경우 당행의 동의를 받고 있습니다.
  • ④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9조(개인정보의 국외 수집 및 이전에 관한 사항)

  • 당행은 정보주체의 동의를 받은 경우 또는 법률, 조약 등의 근거나, 이용자와의 계약의 체결 및 이행을 위하여 개인정보의 처리위탁·보관이 필요한 경우에 한하여 개인정보를 국외로 이전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의 국외 수집 및 이전에 관한 사항
    관련 근거 개인정보보호법 제28조의8 제1항 제1호 (정보주체의 동의)
    이전하는 개인정보 항목 여권번호(외국인고객에 한함), 외국인등록번호, 성명, 생년월일, 국적, 성별, 출생국가, 여권발급자, 여권 발급일/만료일, 주소, 전화번호, 계좌번호
    이전 국가 미국
    이전 시기 및 방법 Western Union 송금 신청 시, 전용 네트워크를 이용한 원격지 전송
    이전받는 자 (주)웨스턴유니온(T.02-6009-0701)
    이용 목적 Western Union 송금 및 지급, KYC(고객확인의무), SANCTION(제재) 및 AML(자금세탁관리) 업무 준수,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 처리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금융)거래 종료일로부터 5년
    거부방법 절차 효과 국외이전에 관한 동의 거부를 통하여 개인정보의 국외 이전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다만, 국외이전에 관한 동의는 (금융)거래 시 필수적 사항이므로 위 사항에 동의하셔야만 거래 설정 및 유지가 가능합니다.
    개인정보의 국외 수집 및 이전에 관한 사항
    관련 근거 개인정보보호법 제28조의8 제1항 제1호 (정보주체의 동의)
    이전하는 개인정보 항목 성명, 생년월일, 국적, 출생국가, 성별, 주소, 전화번호, 계좌번호, 송금목적
    이전 국가 중계은행, 수취은행 소속국가
    이전 시기 및 방법 전용 네트워크를 통한 원격지 전송
    이전받는 자 중계은행, 수취은행
    이용 목적 송금의 OFAC, AML, SANCTIONS 등 국제 제재 준수 여부 확인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이용목적 달성 시
    거부방법 절차 효과 송금 철회를 통해 개인정보의 국외 이전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송금 철회 시 송금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제10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에 관한 사항)

  • 당행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에 관한 사항
    내부관리계획 수립 및 시행 당행은 개인정보보호 내부관리계획을 수립 및 시행하고 매년 이행 실태를 점검하고 있습니다
    전담조직 운영 당행은 개인신용정보 보호를 위한 전담조직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취급자 교육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개인정보취급자 대상으로 개인정보보호에 필요한 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필요한 조치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암호화 개인정보를 송·수신하거나 저장하는 경우 이를 안전한 암호화 알고리즘으로 암호화 하고 있습니다.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 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전산실, 자료 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정보주체의 정보를 비인가자가 접근할 수 없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도록 하며, 해당 장소에 대한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운영하고 있습니다.

제11조(민감정보의 공개 가능성 및 비공개 선택에 관한 사항)

  • 당행은 처리하고 있는 정보주체의 민감정보를 외부에 공개하지 않습니다.

제12조(생체인식정보의 처리에 관한 사항)

  • ① 생체인식정보의 수집·이용목적
    • 당행은 「생체인증서비스」 「안면인식 비대면 실명확인서비스」 와 관련하여 거래관계의 본인식별, 인증, 거래수단 대체, 바이오정보 등록.유지.이용.관리를 위해 생체인식정보를 수집. 이용합니다.
      • 「생체인증서비스」 : 지정맥을 활용한 본인확인을 통해 신분증을 지참하지 않고, 영업점 또는 STM에서 출금 및 일부 제신고, 본인확인 업무가 가능한 서비스
      • 「안면인식 비대면 실명확인 서비스」 : 비대면 실명확인 시 살아있는 사람인지 생체여부를 체크하고, 신분증 사진과 거래자 얼굴의 특징점을 비교하여 본인여부를 확인하는 서비스
  • ② 수집·이용하는 생체인식정보의 항목
    • 「생체인증서비스」 : 지정맥 원본정보와 특징정보
      • 원본정보 : 지정맥 인증 단말기로 촬영한 지정맥 이미지
      • 특징정보 : 일정한 기술적 수단을 통해 원본정보로부터 특징점을 추출하여 생성되는 정보
    • 「안면인식 비대면 실명확인 서비스」 : 얼굴사진 원본정보와 특징정보
      • 원본정보 : 라이브니스체크 솔루션에서 제공하는 카메라로 촬영한 얼굴 이미지
      • 특징정보 : 일정한 기술적 수단을 통해 원본정보로부터 특징점을 추출하여 생성되는 정보
  • ③ 생체인식정보의 보유·이용기간
    • 생체인증서비스」 : 지정맥 원본정보는 특징정보 생성 후 즉시 파기하고 지정맥 특징정보는 「생체인증서비스」 해지 및 대상업무 종료 후 5년간 보존합니다.
    • 「안면인식 비대면 실명확인 서비스」 : 얼굴사진 원본정보는 본인여부 확인 후 5년간 보존하고 얼굴사진 특징정보는 본인여부 확인 즉시 파기합니다.
  • ④ 생체인식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 당행은 「생체인증서비스」, 「안면인식 비대면 실명확인서비스」 이용을 위한 제3자 제공 관련 사항은 없습니다.
  • ⑤ 생체인식정보의 위탁에 관한 사항
    • 「생체인증서비스」 이용을 위한 위탁관련 사항은 없습니다.
    • 「안면인식 비대면 실명확인 서비스」 이용을 위해 금융결제원에 얼굴사진 원본정보를 제공하며, 금융결제원은 얼굴사진 원본정보에서 특징점을 추출하여 실명확인증표와 동일인 여부를 확인 후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 ⑥ 생체인식정보의 파기절차 및 파기방법
    • 당행은 생체인식정보의 처리목적이 달성되거나 보유·이용기간이 경과하면 복구 및 재생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 ⑦ 이용자의 통제권 행사 방법
    • 「생체인증서비스」는 만 19세 이상 본인에 의한 신청 및 이용이 가능하며 대리인의 거래는 불가합니다. 이에 따라 정보주체인 본인이 가까운 영업점에 방문하여 생체인식정보를 재등록 또는 해지처리 할 수 있습니다.
    • 「안면인식 비대면 실명확인 서비스」는 금융위원회의 비대면 실명확인 관련 구체적 적용방법에 따라 원본정보를 보관하며, 특징정보는 본인여부 확인 후 지체없이 삭제하므로 별도의 통제권 행사방법은 없습니다.
  • ⑧ 생체인식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 당행은 생체인식정보를 암호화하는 등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안전성 확보에 필요힌 관리적·기술적·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 ⑨ 관련 고충사항을 처리하는 부서와 연락처
    • 「생체인증서비스」, 「안면인식 비대면 실명확인 서비스」 : 디지털전략부 전화번호 : 051)620-3524

제13조(가명정보 처리에 관한 사항)

  • ① 가명정보의 처리목적
    • 「개인정보 보호법」 제28조의2에 의해 통계작성(상업적 목적 포함), 과학적 연구(산업적 연구 포함), 공익적 기록보존 목적 등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가명처리 할 수 있습니다. 당행이 처리하는 가명정보의 처리목적은 아래 ‘가명정보 처리현황’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② 가명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 당행이 처리하는 가명정보의 종류 및 항목, 이용목적은 아래 ‘가명정보 처리현황’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③ 가명정보 처리 및 보유기간
    • 가명정보는 가명처리 계획 수립 시 정한 목적을 달성하는 기간(시점)까지만 보유 및 이용 됩니다. 당행이 처리하는 가명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은 아래 ‘가명정보 처리현황’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④ 가명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 가명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은 아래 ‘가명정보 처리현황’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⑤ 가명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및 시행, 정기적 직원교육 등
    • 기술적 조치 : 가명정보에 대한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 재식별 방지, 보안프로그램 설치
    • 물리적 조치 : 전산실, 자료 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 ※ 고객센터>보안서비스>개인신용정보제공현황>가명정보처리현황

제14조(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 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 ① 설치·운영하는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
    • 1. 당행은 정보주체에게 개별적인 서비스와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 2. 쿠키는 웹사이트 운영에 이용되는 서버(http)가 정보주체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정보주체의 PC 또는 모바일에 저장됩니다.
    • 3. 정보주체는 웹 브라우저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허용, 차단 등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쿠키 저장을 거부하실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웹브라우저
        • Chorme : 더보기 설정 → 개인정보 및 보안 → 쿠키 및 기타 사이트 데이터 → 옵션 선택 (쿠키 차단 또는 허용)
        • Edge : 더보기 설정 → 쿠키 및 사이트 권한 → 쿠키 및 사이트 데이터 관리 및 삭제 → 옵션 선택 (쿠키 차단 또는 저장 및 읽기허용)
      • 모바일
        • 안드로이드폰 : 구글 설정 → 광고 → 광고 맞춤설정 선택 또는 해제
        • 아이폰 : 아이폰 설정 → 개인정보보호 → 광고 → 광고 추적 제한
  • ② 행태정보의 수집·이용·제공 및 거부 등에 관한 사항
  • ③ 전자금융거래법에 따른 수집정보
    • 1. 당행은 전자금융거래법의 이행을 위해 자동수집장치를 운영합니다. - 수집정보 : 고객 아이디, 접속일시, IP 주소 또는 전화번호, 전자적 장치와 접근매체 관련 정보(HDD Serial, MAC 주소, 개인방화벽 설정, 운영체제 종류, 브라우저 버전 등), 전자금융거래 내용
      • 별도의 거절절차 없음
  • ④ 전화상담 업무 과정에서 자동 수집되는 정보
    • 1. 당행은 전화상담업무 처리과정에서 다음의 정보를 자동수집합니다.
      • 대고객 상담업무 과정에서 생성되는 정보
      • 금융소비자보호부의 민원업무 과정에서 생성되는 정보
      • 영업점에서 자산관리 또는 대출자동연장 업무 과정에서 생성되는 정보
      • 별도의 거절절차는 없으며 전화상담 거부 시 자동 수집되지 않음
    • 2. 당행은 원칙적으로 정보주체의 사생활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민감정보는 수집하지 않습니다.
    • 3. 필요한 경우 별도의 동의를 받아 수집하고 동의한 목적을 위해서만 제한적으로 이용합니다.
  • ⑤ 모바일 서비스 시 자동 수집되는 정보
    • 1. 당행은 마이데이터 서비스(본인신용정보관리업) 처리과정에서 다음의 정보를 자동수집합니다.
      • 수집정보 : 기기식별정보(UUID)
  • ⑥ 수집방법
    • 홈페이지, 서면양식, 팩스, 전화, 상담 게시판, 이메일, 응모내역, 배송요청
    • 생성정보 수집 툴을 통한 수집
    • 고객센터의 문의사항을 통한 수집

제15조(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를 통해 제3자가 행태정보를 수집하도록 허용하는 경우 그 수집 이용 및 거부에 관한 사항)

  • ① 당행은 사용자가 웹사이트·앱을 방문하거나 이용하는 경우, 효과적인 서비스 이용과 광고 및 마케팅을 위해 쿠키 및 타사가 제공하는 SDK를 포함한 태그 등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 ② 당행의 웹·앱으로부터 제3자가 수집해가는 행태정보는 아래 경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③ 정보주체는 브라우저의 쿠키 설정 변경 등을 통해 제3자가 수집해가는 행태정보의 허용, 차단 등을 설정할 수 있으며, 구체적인 설정 방법은 아래 경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16조(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 ① 정보주체는 당행에 언제든지 자신의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자동화된 결정에 대한 거부 또는 설명요구 등의 철회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② 만 14세 미만 아동에 대한 개인정보 열람 등 요구는 법정대리인이 직접 요청해야 하며, 만 14세 이상의 미성년자인 정보주체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에 관하여 미성년자 본인이 권리를 행사하거나 법정대리인을 통하여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③ 개인정보 열람·정정의 권리 행사는 당행에 대해 개인정보보호법 시행령 제41조 제1항에 따라 당행 영업점 또는 홈페이지[홈페이지>고객센터>보안서비스>개인신용정보제공현황>신용정보열람및정정청구]를 통해 하실 수 있으며, 당행은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 ④ 개인정보 삭제·처리 정지 요구의 권리행사는 신용정보법에 따른 금융거래 및 상거래 관계의 종료 여부 등의 확인을 위하여 당행 영업점 방문을 통해 하실 수 있으며, 당행은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 ⑤ 개인정보 동의철회의 권리행사는 당행 영업점 또는 홈페이지[홈페이지>고객센터>보안서비스>개인신용정보제공현황>개인신용정보제공이용동의및철회(카드),마케팅관련연락중지신청및철회(고객)]을 통해 하실 수 있으며, 당행은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 ⑥ 권리 행사는 본인 또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이 경우 개인정보처리방법에 관한 고시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 ⑦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 등의 철회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따라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 1.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 2.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3.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 ⑧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의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 ⑨ 자동화된 결정이 이루어진다는 사실에 대해 정보주체의 동의를 받았거나, 계약 등을 통해 미리 알린 경우, 법률에 명확히 규정이 있는 경우에는 자동화된 결정에 대한 거부는 인정되지 않으며 설명 및 검토 요구만 가능합니다. 또한 자동화된 결정에 대한 거부·설명 요구는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등 정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그 요구가 거절될 수 있습니다.
  • ⑩ 당행은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자동화된 결정에 대한 거부·설명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 ⑪ 정보주체는 권리 행사를 제19조의 부서에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당행은 정보주체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 행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제17조(개인정보 수집출처 등 통지에 관한 사항)

  • ① 당행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0조에 따라 정보주체 이외로부터 수집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때에는 개인정보를 제공받은 날로부터 3개월 이내에 수집출처, 처리목적, 개인정보 처리의 정지를 요구하거나 동의를 철회할 권리가 있다는 사실을 정보주체에게 알려 드립니다.
  • ② 정보주체의 요구가 있는 경우에는 다음 사항의 사유가 없는 한 5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수집출처, 처리목적, 개인정보 처리의 정지를 요구하거나 동의를 철회할 권리가 있다는 사실을 정보주체에게 알려 드립니다. 요구를 거부하는 경우에는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5일 이내에 그 거부의 근거와 사유를 정보주체에게 알려 드립니다.
    • 1. 통지를 요구하는 대상이 되는 개인정보가 국가안전, 외교상 비밀, 국가의 중대한 이익에 관한 사항을 기록한 개인정보파일, 범죄의 수사, 보호관찰처분과 출입국관리에 관한 사항을 기록한 개인정보파일, 범칙행위 조사, 다른 법령에 따라 비밀로 분류된 개인정보파일에 포함되어 있는 경우
    • 2. 통지로 인하여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제18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성명 또는 개인정보 업무 담당부서 및 고충사항을 처리하는 부서에 관한 사항)

  • ① 당행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하여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개인정보보호법 제31조 제1항에 따라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성명 또는 개인정보 업무 담당부서 및 고충사항을 처리하는 부서에 관한 사항
    구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개인정보담당부서 민원처리부서
    소속/직책 정보보호부/CISO 정보보호부(개인신용정보팀)/팀장 정보보호부 금융소비자보호부
    성명 배진호 여형태 - -
    연락처 051-661-4250 051-661-4372 051-661-4250 080-522-2200
  • ② 정보주체는 당행의 상품 및 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보호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 민원 처리 담당부서로 문의할 수 있습니다. 당행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9조(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 ①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 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 침해의 신고,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성명 또는 개인정보 업무 담당부서 및 고충사항을 처리하는 부서에 관한 사항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국번없이) 1833-6972 www.kopico.go.kr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국번없이) 118 privacy.kisa.or.kr
    대검찰청 (국번없이) 1301 www.spo.go.kr
    경찰청 (국번없이) 182 ecrm.police.go.kr
  • ② 당행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자기결정권을 보장하고, 개인정보 침해로 인한 상담 및 피해 구제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신고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 제19조의 부서에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20조(고정형 영상정보 처리기기에 관한 사항)

  • 당행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5조 제7항에 따라 고정형 영상정보 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을 마련하고 있으며, 상세한 내용은 아래 경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홈페이지 > 고객센터 > 보안서비스 > 개인신용정보정책 >고정형 영상정보 처리기기 운영방침

제21조(추가적인 개인정보 보호 노력)

  • ① 당행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며, 개인정보보호법이 요구하는 안정성 확보 조치 이외 추가적인 개인정보 보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② 당행은 인터넷뱅킹 서비스(웹,모바일)에 대하여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ISMS), ISO27001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

제22조(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에 관한 사항)

  • 당행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변경 및 시행의 시기, 변경된 내용을 지속적으로 공개하며, 변경된 내용은 고객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변경전·후를 비교하여 공개합니다.
    • 개인정보처리방침 V10.0
    •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공고일 : 2024.11.22
    • 개인정보처리방침 시행일 : 2024.11.11